요양병원 비용 VS 요양원 비용, 1개월에 과연 얼마나 차이 날까?

연로하신 부모님이 아프신 경우 주위 여건이 여의치 못하면, 어쩔 수 없이 요양병원이나 요양원에 모셔야만 합니다. 하지만 이 또한 경제적 부담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요양병원 비용


그래서 부모님을 모실 때 들어가는 요양병원 비용과 요양원 비용,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자세하게 정리(2024년 기준) 해보았습니다.

요양병원과 요양원의 차이

일반인들은 대부분 요양병원과 요양원이 같은 기관이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하지만, 요양병원과 요양원은 그 성격과 운영 감독기관 등이 엄연히 다른 시설입니다.

요양병원

요양병원은 말 그대로 병원 시설입니다. 즉 치료 및 재활을 목적으로 입원하여 의료 서비스를 제공 받는 장소이죠.

그러므로 요양병원에는 의사와 간호사가 상주하고 있으며, 입원하시는 환자분들은 의료법에 근거하여 건강보험 적용을 받습니다.

이때 요양병원에 입원하실 수 있는 조건은 의료법에 따라 노인성 질환자, 만성질환자 및 외과적 수술 후 회복 또는 장기 치료 및 요양이 필요한 분들로 별다른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요양원

이에 반해 요양원은 일상 생활이 어려운 어르신을 대상으로 간병 및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시설으로 분류됩니다.

그러므로 의사는 상주하고 있지 않으며, 노인장기요양보험을 통해 지원금을 제공받습니다.


차이점


요양원 입소가 가능한 조건은 스스로 생활이 곤란한 65세 이상의 노인이나 노인성 질환(치매, 파킨슨병, 뇌졸중 등)을 가진 65세 미만의 환자 중 노인장기요양보험 1~2등급 판정을 받으신 분들이 입소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요양병원과 요양원의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양병원 비용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요양병원은 의료시설입니다. 그러므로 요양병원의 비용은 기본적으로 치료비와 약값 등을 포함한 진료비, 병실료, 식대 등의 항목과 함께 간병비를 합산하여 최종 금액이 결정됩니다.

참고로 요양원과는 다르게 간병비만큼은 100% 본인이 부담하셔야 한다는 게 가장 큰 특징입니다.

병실료
4인 이상의 병실부터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그러므로 1~3인실의 병실을 이용하게 될 경우 건강보험 적용이 불가능하여 본인이 전액 부담하게 됩니다.

진료비
건강보험을 적용받음으로써 80%는 건강보험공단에서, 20%는 본인이 부담하시면 됩니다.

식대(식비)
건강보험 적용을 받음으로써 50%만 본인이 부담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한 끼 식사 기준으로 개인 부담액은 평균 2,500원~5,000원 선입니다.

간병비
100% 본인이 부담하셔야 하며, 1일 평균 간병 비용은 5만 원~20만 원까지 다양합니다.


즉, 위 4가지 항목을 모두 합산하게 될 경우,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4인 병실 사용 기준으로 요양병원의 한 달 입원비용은 최소 80만 원에서 200만 원 정도에 이릅니다.

하지만, 여기서 아셔야 할 사항이 월 80만 원 정도의 비교적 저렴한 비용이 나가는 요양병원들은 무려 50명이 넘는 환자를 요양보호사 2~3명이 돌보는 열악한 구조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에 정부는 환자 본인 또는 환자 보호자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본인 부담 상한액 제도’‘산정특례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본인 부담 상한액 제도

본인부담상한액 제도란 환자의 소득 수준에 따라 일정 의료비용이 초과됐을 경우 초과 금액을 환자에게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이때 본인 소득에 따라 부담하는 상한액은 정해져 있으며, 상한액이 초과할 경우 그 초과되는 금액은 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합니다.



산정특례 제도

본인 부담 상한액 제도와 비슷한 제도로써 중증질환, 희귀질환, 난치질환, 중증치매 등을 앓고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진료비를 경감해 줍니다.



요양원 비용

지금부터는 요양원에 입소할 경우 들어가는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요양원 비용은 어르신이 판정받은 노인장기요양등급과 각자 해당되는 본인 부담률에 따라 달라집니다.

요양원은 건강보험공단에서 비용의 80% 또는 100%, 즉 전액까지 지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때 전국 어느 요양원을 입소하시더라도 그 비용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를 적용한 2024년 요양원 이용요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양원
2024 요양원 비용

① 2024년 요양원 1일 비용수가는 장기요양 1등급 기준으로 84,240원입니다.

② 30일(1개월) 기준 총 비용은 2,527,200원, 하지만 실질적으로 본인 부담금액은 505,440원(일반대상자 80% 감면 받았을 시)입니다.

③ 그러므로 이 금액에다 비급여 항목인 1일 식대 및 간식 비용 13,500원( 1식: 3,500원, 간식 : 3,000원 ) 기준으로 30일분 418,500원까지 합산해주면, 본인이나 가족이 부담하셔야 할 월 부담금액은 최종적으로 총 923,940원이 나옵니다.




당신이 놓치신 꿀 정보만 모았습니다!

노인장기요양 시설급여와 재가급여 차이점 핵심만 3분 콕콕 정리

상속 받을 때 1순위는 누구? 상속순위와 상속배분 3분 핵심 총정리

2024 노인일자리사업, 노인일자리 수당, 참여기관 총정리했습니다

카테고리 인기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