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일자리 정보를 찾고 계신 50대, 60대 분들을 위해 2024 노인일자리 사업과 노인일자리 수당, 그리고 현재 일자리를 제공 중인 참여기관은 어떠한 곳들이 있는지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꼼꼼하게 읽어보신 후 좋은 일자리를 많이 얻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노인일자리 참여 및 신청자격
노인일자리사업이란?
노인일자리사업이란, 노인들이 사회에서 활동하고 소득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시니어 일자리 제공과 함께 일자리 수당(지원금)을 지원해주는 복지제도입니다. 노인 인구가 계속 늘어나고 있어, 정부는 2024년 노인일자리 수를 전년도보다 14만7000명 늘린 103만 명으로 확대하여 운영합니다.
사업의 유형은 공익형, 사회서비스형, 민간형으로 나뉘며, 유형에 따라 수당은 각각 다르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사업의 유형과 일자리수당에 관한 정보는 아래에 좀 더 자세하게 정리해 놓았습니다)
참여자격
– 만 60세~65세 이상 시니어로 일을 하시는데 문제가 없는 신체 건강한 분
– 우선선발 대상 : 독신가구, 경제 무능력자와 동거 중인 어르신
단, 현재 ‘생계급여수급자’이시거나, ‘국민건강보험 직장가입자’, ‘장기요양보험등급판정자’,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 및 ‘타 부처 사업에 2개 이상 참여자’는 참여하실 수 없습니다.
여기서 잠깐만요!
연금을 수령 중이라도 노인일자리 신청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연금의 종류와 금액에 따라 노인일자리 사업의 소득 한도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즉, 국민연금을 받고 계신 중이라면 일정금액이 감액된 후 지급 될 수 있습니다.
노인일자리 수당 및 일자리 유형
노인일자리의 수당은 일자리의 유형(종류)와 수행기관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2024년 노인일자리 수당은 공익형이 월 27만원에서 월 29만원으로 2만원 오르고, 사회서비스형은 월 59만 4천원에서 63만 4천원으로 4만원 인상되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노인일자리 유형과 수당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익형
근무내용은 노노케어, 취약계층지원, 공공시설 봉사, 경륜전수 활동 등이며 일 3시간 이내, 월 30시간 이상 근무하게 되며, 월 27만원을 노인일자리 수당으로 지급 받습니다.
경험과 경력을 활용한 일자리
사회서비스형, 시장형, 취업알선형, 시니어인턴쉽 유형의 일자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회서비스형(교육시설 학습보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등)의 근무기간은 총 10개월로 월 71만원 정도를 노인일자리 수당으로 지급받게 되십니다.
시장형(소규모 매장, 지하철 택배 등), 취업알선형(시험감독관, 주유원, 단순노무직 등), 시니어인턴십(버스 운전원, 제조 종사자 등) 일자리는 근무기간, 근무시간에 따라 노인일자리 수당은 달라집니다.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우선 읍면동 주민센터, 노인복지관, 시니어 클럽, 대한노인회지회, 한국노인인력개발원(1544-3388) 등에 노인 일자리 모집에 대해 문의하신 다음, 아래와 같은 순서로 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 때 신청은 상시로 가능하며, 제출할 서류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단, 일자리 수행기관에 따라 관련된 자료를 더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제출서류
- 지원 사업 참여 신청서
- 개인정보 수집 이용에 관한 동의서
- 관련 자격증 사본
수행기관 찾기
노인 일자리 찾기를 희망하실 경우에는 노인일자리 여기 홈페이지를 통해서 참여하는 방법 외에도 거주하시는 시군구 노인취업센터를 직접 방문 또는 온라인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좋은 일자리를 검색해 보세요.
▶ 서울시 어르신 취업지원센터 바로가기
▶ 경기도 노인 일자리 지원센터 바로가기
당신이 놓치신 꿀 정보만 모았습니다!